제주도에서는 귤을 그냥 먹지 않고 구워서 먹는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습니다.
저는 그렇게 먹어 본 적은 없지만, 귤하면 어릴적 추운겨울 따땃한 방바닥 아랫목에 앉아 텔레비전을 보면서 한없이 까먹었던 시절이 생각납니다.
그만큼 귤은 가격도 저렴하고 부담없이 먹을 수 있는 과일이었습니다.
오늘은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과일인 귤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귤 1개 열량
귤은 약 34~39 칼로리로 상대적으로 당분이 많은 과일이기 때문에 다른 과일에 비해 열량이 약간 높은 편이라고 할 수 있는데 밥 한공기가 약 300 칼로리 이므로 귤은 대략 9개 ~ 10개를 먹어야 밥 한 공기를 먹은 것과 같은 칼로리를 섭취할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
귤은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로 귤 100g당 약 44mg의 비타민C를 함유하고 있어 하루에 귤 2~3개 만으로 우리는 하루 동안 섭취해야 할 비타민C를 모두 섭취할 수 있으므로 비타민 C만 본다면 따로 비타민 보조제를 섭취하지 않아도 될 만큼 풍부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귤의 효능 : 암 예방 및 항암 효과에 탁월
귤에 포한된 베타 크립토잔틴은 폐암, 피부암, 대장암 등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어 하루에 귤 1~2개 정도만 꾸준히 먹는다면 항암효과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귤의 효능 : 눈 건강에 이로움
귤에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베타카로틴은 체내에 흡수되면 비타민A로 전환되고 이렇게 전환된 비타민A는 안구와 관련된 모든 곳에 좋은 효과를 준다고 합니다. 비타민A는 안구건조증, 야맹증, 각막 연화증 등을 예방하는데에도 효과적입니다.
귤의 효능 : 피로 해소에 좋음
귤에 함유되어 있는 이 구연산과 비타민C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피로의 원인인 젖산 분비를 막아주기 때문에 귤은 피로 해소에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는 과일입니다.
귤의 효능 :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적
귤에 함유된 베타 크립토잔틴은 흡수력이 뛰어 날 뿐만아니라, 몸에 장기간 머무르며 골다공증 빈도를 감소시킨다고 알려져 베타크립토잔틴 성분과 비타민, 미네랄 성분이 뼈의 밀도를 강화시켜 주는 효능이 있어 갱년기 여성의 골다공증과 관절염 예방 및 뼈 건강에 이로운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밝혀졌습니다.
폐경 이후 여성분들이 귤을 하루에 3~4개 정도만 섭취한다 하더라도 골다공증에 걸릴 위험이 현저히 줄어든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귤의 효능 : 피부미용 및 노화방지에 좋음
귤에 포함된 칼륨과 비타민C는 피부 속 노폐물과 찌꺼기를 없애주기 때문에 피부를 튼튼하게 하고 잡티나 기미에도 큰 효과가 있으며 또한 비타민C의 항산화 성분과 헤스페리딘이라는 비타민 P의 성분은 노화의 원인인 활성산소 제거에도 도움을 주어 피부의 노화를 방지하는 데에도 많은 도움을 줍니다.
귤의 효능 : 면역력 강화에 도움
귤에는 비타민C와 무기염류, 플라보노이드, 카로티노이드 등과 같이 질병 예방에 효과가 있는 성분이 들어있어 면역력을 높여줄 뿐만 아니라 귤에 들어있는 비타민C는 체내에 나쁜 활성산소를 없애주며 더불어 항산화 기능은 면역체계를 강화시켜 감기 예방, 피로 해소 등 각종 질병으로부터 몸을 보호해 줍니다.
귤의 효능 : 혈관 기능 개선에 도움
귤 속에 포함된 헤스페리딘은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모세혈관을 강화해 고혈압 및 동맥경화 등 혈관질환 예방에 큰 도움을 줍니다. 그런데 이 헤스페리딘 성분은 귤껍질의 흰 부분에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귤을 먹을 때에는 이 흰 부분을 떼지 않고 함께 섭취하는 것이 혈관 기능 개선에 더욱 좋습니다.
귤의 효능 : 다이어트에 도움
귤은 100g당 39kcal로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포만감을 쉽게 높여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과일입니다. 이는 귤에 들어있는 비타민 P 성분은 비만 세포를 억제하고, 체지방을 분해하는 효과가 있어 체중 조절이나 다이어트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귤만큼 가볍게 손이 가는 과일은 드문것 같습니다.
까먹기도 편할뿐 아니라 겨울철에 특히 맛도 좋은 귤에는 이처럼 많은 효능이 있으니 올해도
많이 챙겨 먹어야 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