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체내에서 식이섬유의 역할과 섭취시 유의점

by 태평양어깨 2022. 9. 28.
반응형

식이섬유란?

채소나 과일 그리고 해조류 등에 많이 들어있는 섬유형태의 물질입니다.

섬유 형태란 우리가 잘 알고 있듯이 가느다란 실처럼 물질이 서로 엉켜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식이 섬유의 종류

수용성 식이섬유

물에 녹는 식이 섬유의 종류로 폴리덱스트로스, 이눌린, 난소화성말토덱스트린, 등이 있으며, 주로 불용성 식이섬유가 함께 있는 과일이나 채소에 함께 존재합니다.

지용성 식이섬유

물에 녹지 않는 식이 섬유로 주로 곡물이나 채소에 많이 들어있으며, 리그닌, 키닌, 셀룰로오스, 헤미 셀룰로오스, 등이 있으며, 주로 우리가 알고 있는 표면이 거친 식재료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식이섬유의 역할

식이섬유가 체내에 들어가면, 소장에서 당의 흡수를 지연시켜 체내 혈당 수치가 상승하는 것을 억제하고, 콜레스테롤과 같은 장내에 독성물질과 지방을 흡착하여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지방이 몸에 쌓이지 않고 배출하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며, 또한 장의 기능을 활성화시켜서 배변 능력을 촉진합니다.

또한 장내 유익균의 먹이가 되어 장 환경을 개선하는 역할도 합니다.


이러한 기능 때문에  우리가 흔히들 변비가 많은 사람들에게 식이 섬유를 많이 섭취하라고 하는 이유입니다.

또한, 식사 시에 적당량을 같이 섭취하면, 빠르게 포만감을 느끼게 하여 과식을 예방하는 역할도 합니다.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된 식품

콩류 : 강낭콩, 완두콩, 팥 등

과일류 : 사과, 바나나, 배, 자두, 블루베리 등

채소류 : 당근, 양파, 양상추, 배추, 브로콜리 등

뿌리채소류 : 고구마, 우엉, 도라지, 무 등

해조류 : 미역, 다시마 등

견과류 : 아몬드, 땅콩, 호두 등

곡물류 : 현미, 보리, 귀리, 호밀, 통밀 등

 

섭취 시 주의점

평소에 빈혈이나 골다공증이 있는 사람의 경우 식이 섬유를 과다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식이섬유의 과다 섭취는 철분, 마그네슘, 아연, 칼슘과 같은 미네랄과 무기질의 흡수를 저하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식이 섬유는 수분을 끌어당기는 성질이 강하기 때문에 식이 섬유의 섭취 시에는 수분을 충분히 섭취해야 체내에 수분이 고갈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몸에 좋은 영향을 많이 끼치는 성분이라고 해서 무조건적으로 많이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반응형